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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철 관광지 ‘바가지요금’ 논란 확산…정부·지자체 현장 대응 강화

사회

by DUNS 2025. 8. 13.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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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초·여수 등 주요 관광지서 잇단 불만 제기…위생·서비스 개선 대책 가동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국 주요 관광지에서 바가지요금과 불친절 논란이 잇따르며 관광객 불만이 커지고 있다. 강원 속초와 전남 여수 등지에서는 실제 피해 사례가 온라인을 통해 퍼지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고, 정부와 지자체가 현장 단속과 제도 개선에 나섰다.

 

속초 오징어 난전에서 판매되는 오징어와 가격표를 묘사한 이미지(왼쪽)와, 여수에서 불거진 불친절·위생 논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이미지(오른쪽). 상단에는 ‘휴가철 관광지 바가지요금 논란’이라는 제목이 강조돼 있으며, 하단에는 #바가지요금 #속초바가지 #휴가철바가지요금 등 주요 해시태그가 포함돼 있다.

속초 ‘오징어 난전’…두 마리에 5만6천 원

강원도 속초시의 대표 관광 명소인 ‘오징어 난전’에서는 한 상인이 오징어 두 마리를 5만6천 원에 판매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피해를 호소한 관광객은 “풍어라 가격이 저렴할 줄 알았는데, 상인이 ‘귀하다’며 마리당 2만8천 원을 요구했고, 한 마리만 판매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또한, 식사 도중 추가 주문을 강요하고 초장 요청에도 불친절하게 대응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인근 다른 횟집에서는 동일 품목을 2만 원에 판매하며 회 서비스까지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가격 차이가 더욱 부각됐다.

 

여수, 불친절·위생 문제에 도지사 사과

전남 여수시에서도 불친절과 위생 논란이 이어졌다. 한 식당은 혼자 식사하는 손님에게 면박을 주는 발언을 했고, 한 숙박업소에서는 ‘걸레’라고 적힌 수건을 제공해 빈축을 샀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직접 사과하며, “위생과 친절, 합리적 가격이 기본이 되는 관광 서비스 대전환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남도는 ▲위생등급제 기반 특화구역 지정 ▲잔반 재사용 금지 ▲1인 식탁 1,000개 보급 ▲요금 사전 신고제 도입 등을 추진한다.

 

정부, 8월 말까지 ‘휴가철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 운영

행정안전부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를 **‘휴가철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전국 해수욕장·계곡 등 피서지 숙박·외식 요금, 피서용품 대여료를 집중 점검 중이다.

점검 항목은 ▲가격표 게시 여부 ▲담합 여부 ▲불법 영업 단속 등이며, 일부 지자체에서는 QR코드 신고 시스템과 이동형 현장대응반을 운영해 실시간 신고와 조치를 가능하게 했다.

또한, 지자체 지정 해수욕장에서는 피서용품 가격을 통일하고 가격표를 게시해 소비자 혼란을 줄이고 있다. 바가지요금 신고센터는 휴가철 이후인 11월 말까지 연장 운영된다.

 

“바가지요금 발붙이지 못하게 하겠다”

한순기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국민이 피서지에서 가격 걱정 없이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현장에서 철저히 대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바가지요금이 발붙이지 못하게 관리하고, 생활물가도 꼼꼼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던스뉴스 차윤태 기자 cha@duns.co.kr